01

삼구아이앤씨, 미즈메디병원 24주년 개원 기념식서 2개 부문 수상

삼구아이앤씨가 협력사 최초로 미즈메디병원 개원 기념식에서 ‘미즈메디인상’을 수상했다. 2월 1일 미즈메디병원 24주년 개원 기념식에서 삼구아이앤씨 시설파트 송민혁 대리, 주차발렛파트 한종석 팀장이 미즈메디인상과 공로상을 받아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송민혁 대리는 재직기간 동안 병원 시설 관리에 우수한 직업정신과 헌신을 발휘하여 병원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병원 내 협력사 중 최초로 미즈메디인상을 수상했다. 또한, 한종석 팀장은 미즈메디병원에서 10년간 재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원 내 주차 보안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낸 공적을 인정받아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편, 매년 진행되는 개원 기념식 및 시상식은 병원 임직원 및 원내 협력사(총 5개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02

Logistics 사업부,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안전 퀴즈 이벤트 시행

삼구아이앤씨 Logistics 사업부가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안전 퀴즈 이벤트를 시행했다. 지난 2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Logistics 사업부 현장 근무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벤트는 QR코드를 통해 접속해 위험성평가 관련 문제의 정답을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정답을 맞힌 선착순 20명을 대상으로 농심 신라면 1박스를 증정했다. Logistics 사업부 이승규 대표는 “구성원의 안전의식 향상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하게 됐다”라며 “이번 퀴즈 이벤트를 계기로 구성원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03

삼구아이앤씨, 위험성평가 담당자 교육 실시

삼구아이앤씨는 지난 2월 19일부터 20일까지 2일간 대한산업안전협회 천안지사에서 위험성평가 담당자 5명을 대상으로 위험성평가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에는 신세계푸드 천안공장 김은대 실장, 한희태 실장, 박원철 팀장, 최창원 팀장, 김현호 팀장이 참여했으며, 위험성평가 개요, 관리감독자의 임무와 역할, 유해위험물질 작업 안전 실무 등의 교육이 진행됐다. 한편, 이번 교육은 안전 보건 관리에 필요한 임무와 역할의 습득을 통해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 제24조(위험성평가 교육지원)에 근거하여 사업장 위험성평가를 정착시키기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실시했다.

04

삼구아이앤씨, 신규 사업장 리스크 관리 진단 실시

삼구아이앤씨 윤리경영실은 지난 1월 22일부터 2월 23일까지 에코프로 미화, LX하우시스 물류센터, 관세청 등 신규 사업장 55개를 대상으로 신규 사업장 리스크 관리 진단을 실시했다. 이번 진단은 사업장 신규 오픈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실태를 파악해 관리를 지원하고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진행됐다. 진단 항목은 안전, 노무, 법무, 사업장 운영으로 점검 항목별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이 진행됐다.
한편, 삼구아이앤씨는 진단 이후 사업장별 이행 여부 또한 지속적으로 관리해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장 오픈부터 선제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05

무재해, 무사고! 안전한 삼구를 위하여! 2024 전사 리스크 관리 워크숍 & 안전기원제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영위해 온 삼구가 지난 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단양 삼구인화원에서 ‘2024 전사 리스크 관리 워크숍 및 안전기원제’를 개최했다. 안전 문화 확산 및 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 관리에 힘써 온 삼구아이앤씨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리스크 관리 역량을 구축하다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은 과거에 비해 매우 복잡해졌으며, 시장과 함께 급변하고 있다. 각각의 비즈니스라도 서로 연관된 경우가 많고, 비즈니스의 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영역까지 파급효과가 발생한다. 리스크 관리가 기업의 필수 사항이 된 이유다.
리스크 관리의 첫 단추는 리스크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전사 차원에서 공유하는 것이다. 안전 문화 정착과 리스크 관리 역량 수준 향상을 위해 마련된 전사 리스크 관리 워크숍은 ‘전사 RM 5대 사건 분석 및 방안 마련’이라는 주제로 상생협력본부 대외협력팀 이유희 부장이 강연의 포문을 열었다. 이유희 부장은 강의를 통해 리스크 관리 인식, 주요 이슈 및 최근 사례, 리스크 관리법에 대한 내용을 전했다. 아울러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는 것 ▲기록의 중요성 ▲사건 발생 초기 보고와 즉각적 대응 ▲시스템과 장치를 통한 예방 등 리스크 관리를 위한 인식사항을 중요하게 언급하고, “리스크 관리는 사고 발생 확률과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올 한 해 무사고를 기원하다
1월 27일 오전 6시에는 2024년 한 해 삼구아이앤씨 구성원이 근무하는 사업장의 무재해와 무사고를 염원하는 안전기원제가 삼구인화원 체육관에서 진행됐다. 매년 사업부 및 현장별로 진행되던 안전기원제를 올해 처음으로 통합 시행해 그 의미가 더해졌다.
안전기원제는 개회에 이어 분향강신례, 초헌, 축문, 아헌, 배례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순서에 맞춰 예를 올리며 올 한 해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는 사업장을 만들자고 뜻을 모았다. 예를 다하는 구성원들의 표정은 결연해 보였다.

안전은 잠시의 방심도 용납하지 않는다. 안전한 일터를 염원하는 삼구인들의 진심 어린 마음이 올 한 해 ‘무재해, 무사고, 안전한 삼구’를 만들어가는 데 큰 힘이 되어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