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의 원동력은 ‘기본’!
사람과 안전을 수호하다

KT범일타워 최연태 부장

PROFILE

KT범일타워
최연태 부장

  • 입사 2011년
  • 신조 지금 현재를 즐기며 최선을 다하자.

하루하루 똑같은 현장을 관리하는 일은 자칫 일상적인 업무로 여겨지기 쉽다. KFnS 남부지원단 최연태 부장이 가장 경계하는 것이 바로 안일한 오늘이다. KT범일타워의 시설관리를 담당하는 그는 사람의 안전과 설비의 안녕을 사수하는 것은 물론 만일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빈틈없는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는 기본을 강조했다. 현장 업무의 기본이 바로 설 때라야 사람도, 설비도, 건물도 안전하다는 걸 잘 알고 있는 까닭이다.

Q.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와 소감 부탁드립니다.
2011년 KFnS에 입사한 후 소장, 부산통신센터장, 범일센터장을 거쳐 현재 남부지원단 시설 총괄로 근무하고 있는 최연태 부장입니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충실히 업무를 수행했을 뿐인데 이렇게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어 기쁩니다. 남부지원단 480여 명의 직원 전체가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역할을 다해주신 덕분에 전체를 대표해서 우수사원으로 선정된 것 같습니다.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Q.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KT범일타워는 KT 부산본부, KT 고객센터 및 KT 자회사가 입주한 부산·경남 지역의 대표 빌딩 건물입니다. 특히 국가중요시설인 한국증권거래소가 위치해 있어 보안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관리가 필요한 곳입니다. 2,000여 명이 상주해 있으며 54명의 우리 구성원들이 시설, 경비, 보안, 미화, 주차, 안내 파트에 걸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체 시설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데요. 고객사와의 업무 협의를 통한 민원 해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근무 중 가장 보람된 순간은 언제셨나요?
KT범일타워 준공 시 인수팀으로 입주했습니다. 건물이 처음 생길 당시부터 고객사와 협조하며 수많은 하자를 처리하고 최고의 FM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오랜 시간을 거쳐 지금은 부산 최고의 FM 서비스 현장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무한한 자부심을 느낍니다. 주변 동료들이 제 노력을 알아주고 따뜻한 칭찬 한 마디를 보내줄 때 가장 보람을 느끼죠.
Q. 오랜 시간 업무를 수행하면서 새긴 부장님만의 업무 철칙을 들려주세요.
가장 중요한 철칙으로 삼은 것이 바로 ‘고객 친절’입니다. 사람을 대하는 업무이다 보니 CS 교육을 통해 친절 서비스의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현장 직원들에게도 “안 됩니다”가 아니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라고 말하곤 하죠. 건물에 오가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전부 우리의 소중한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Q. 소방안전관리자로서 그 공로를 인정받으셨는데요. 이와 관련된 부장님만의 업무 노하우를 소개해 주세요.
365일 24시간 빈틈없는 관리가 기본입니다. 특히 KT범일타워 안에는 전송실, 전자실, 실험실 등 통신 관련 설비가 즐비해 있기 때문에 화재에 매우 취약할 수밖에 없어요.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예방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 방화 순찰을 하면서 위험 요소나 불안전 요소가 있는지 면밀히 살피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합니다. 특히 난방기구를 자주 사용하는 겨울철에는 더욱 심혈을 기울여 관리하고 있어요. 소방안전의 첫걸음은 단 하루도 어김없이 기본을 철저히 지키는 것입니다.
Q. ‘삼구(三具)’의 사명에는 ‘사람, 신용, 신뢰를 갖추면 된다’는 의미가 깃들어 있습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이것만은 꼭 갖춰야 한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사와의 신뢰, 직원 상호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FM 서비스 업무를 하다 보면 회사의 발전을 이룰 수 있으니까요. 남부지원단에 총 5개 센터가 있는데, 각 센터장과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Q. 삼구인으로 보낸 여정을 하나의 키워드로 정의해 주신다면요?
‘책임감’이랄까요. ‘삼구’라는 큰 틀 안에서 소속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삼구인이라는 이름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