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에도, 어떤 순간도 막힘이 없는
막강한 에너지와 단단한 팀워크

현대백화점 신촌점 시설팀 (왼쪽부터) 장강근 설비실장, 김상인 건축실장, 정영진 시설소장, 주종성 기계실장, 임병주 방재실장, 김석현 전기실장

WORKMATE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각종 시설을 관리하는 시설팀은 ‘베테랑 전문가들의 집합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설팀의 최대 강점은 평균 30년 경력을 자랑하는 각 부서 관리자들과 소통력에서는 단연 최고라고 인정받는 정영진 소장의 리더십이 어우러져 발휘되는 멋진 시너지다. 덕분에 시설팀은 현대백화점 측으로부터 지난해 2·3분기 성과에서 최고 등급인 S를 받았다. 시설팀을 이끌어가는 주역들을 만났다.

Q. 시설팀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정영진 소장 현대백화점 신촌점의 시설팀은 방재실, 기계실, 전기실, 냉동실, 건축실, 신관 유플렉스점의 여섯 개 부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40명의 직원이 근무 중입니다. 1993년에 준공된 건물이라 시설관리에 어려운 점이 많지만, 각 분야의 베테랑 실장님들과 책임감 강한 직원들 덕분에 항상 ‘안전 이상 무!’를 실현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김석현 실장 시설팀의 최대 강점은 어떠한 일이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는 대응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시설팀이 보유한 에너지, 현대백화점 신촌점 지원팀과 시설팀의 원활한 소통 덕분에 어떤 순간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임병주 실장 정영진 소장님과 직원들 간의 신뢰를 자랑하고 싶습니다. 소장님이 시설팀에 오신 지 불과 1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오랫동안 함께 일한 것처럼 단합이 잘됩니다. 소장님의 배려와 소통력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종성 실장 관리자들의 진두지휘 아래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도 시설팀의 큰 자랑입니다. 소장님, 그리고 각 부서의 관리자들과 직원들이 마치 잘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처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Q.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근무하며 보람을 느꼈 던 적은 언제이신가요?
임병주 실장 방재실은 소방 안전과 재난 안전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안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소방 안전 관련 시설물을 교체한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오전 10시 30분부터 늦은 저녁까지 고객들이 이용하는 곳이다 보니 구역을 나눠 작업해야 했기에 어려움이 컸습니다. 힘들었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던 기억이 납니다.
김석현 실장 현대백화점 신촌점은 전등의 약 70%를 LED로 교체 완료했습니다. LED는 고효율과 저전력, 그리고 긴 수명이 특징으로 매우 친환경적입니다. LED 전등 교체를 통해 친환경적 노력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정영진 소장 현대백화점 신촌점의 많은 도급사들 중에서 시설팀이 유일하게 2·3분기 연속으로 S등급을 받았습니다. 정말 이례적인 일이라고 들었습니다. 시설팀 직원들이 똘똘 뭉쳐 한마음으로 일해준 덕분입니다. 열심히 일한 노력을 인정받아 매우 기뻤습니다.
Q. 평소 업무 관련 철칙을 갖고 계시다면 무엇일까요?
김석현 실장 백화점 매장으로부터 걸려 오는 전화는 잊지 않기 위해 내용을 반드시 기록해놓고, 최대한 빨리 조치하려고 노력합니다. 또 하나, 출근과 퇴근 시간은 철저히 관리합니다. ‘저녁이 있는 삶’이 보장이 돼야 다음날 출근하는 직원들의 행복 지수도 높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주종성 실장 ‘무슨 일이 있어도 백화점 영업에 지장을 줘서는 결코 안 된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일을 철두철미하게 진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매우 급박한 상황이 아니면 매장 안에 사다리를 가지고 들어가는 일이나 고객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작업은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임병주 실장 저는 사전점검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모든 일이 아무 탈 없이 진행되고 있어도 순찰을 통해 미리 점검을 진행하면서 사전에 문제 될 만한 요소를 찾아냅니다. 개인적으로는 출근 시간보다 한 시간 더 일찍 출근하고 있습니다. 한 시간 동안 어제 했던 업무와 오늘 해야 할 업무를 확인하면서 하루를 알차게 준비합니다.
정영진 소장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입니다. 저는 우리 직원들의 안전을 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 순간 안전을 강조하면서 안전한 작업 현장이 될 수 있도록 확인하고 또 확인합니다. 현대백화점 신촌점 시설팀이 일하는 현장은 항상 ‘행복하게 출근하고 건강하게 퇴근할 수 있는 곳’이길 바랍니다.
Q. 2024년의 목표와 계획, 그리고 향후 업무에 대한 각오를 말씀해 주세요!
임병주 실장 2024년에도 안전 강화를 위한 시설 교체 작업이 다양하게 이뤄질 예정입니다. 직원들과 함께 진행하는 모든 일이 완벽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도 함께 노력해서 좋은 성과를 창출하고 싶습니다.
김석현 실장 힘차게 달려온 2023년보다 더 힘차게 달려가는 2024년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시설팀 직원들 모두가 건강하게, 안전하게, 즐겁게 일하면서 멋진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종성 실장 즐겁고 기분 좋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는 시설팀의 최고 강점입니다. 덕분에 직장에서 맞는 하루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2024년에도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겠습니다.
정영진 소장 2024년 한 해에도 안전을 최고 가치로 지향하면서 ‘최고의 시설팀’이라는 타이틀을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시설팀을 믿고 신뢰하는 고객사, 주인의식을 갖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2024년에도 시설팀이 똘똘 뭉쳐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여섯 분의 실장님들과 힘을 합쳐 잘 이끌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