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 효율성을
하나로 연결하다

MBK일죽PDC물류센터 남예찬 과장

PROFILE

MBK일죽PDC물류센터
남예찬 과장

  • 입사 2018년 1월
  • 신조 ‘소통’과 ‘신뢰’가 모든 업무의 열쇠다.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하더라도 효율성이 낮으면 노력에 걸맞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 남예찬 과장은 MBK일죽PDC물류센터 현장 구성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함으로써 함께 일하는 이들의 노력이 높은 업무 효율성과 값진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해는 SAP를 최적화하는 것이
최대 목표인데요.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에 더욱더
힘써서 모두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MBK일죽PDC물류센터
맞춤형 SAP’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Q. 자기소개와 함께 우수사원으로 선정된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8년부터 지금껏 MBK일죽PDC물류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남예찬 과장입니다. 저는 부품 입고부터 저장, 출고까지 물류센터에서 이뤄지는 모든 업무가 더욱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현장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보완점을 취합하고 실질적인 개선책을 모색한 뒤 현장에 적용하는 오퍼레이션 코디네이터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제 업무의 시작이자 끝인 만큼, 우수사원으로 선정된 영광을 우리 센터의 모든 현장 구성원에게 돌리고 싶습니다.
Q. 일하고 계신 현장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세요.
저희 현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한국 부품 유통 센터로서, 독일로부터 공급받은 자동차 부품을 저장한 뒤 전국 약 90개 딜러사의 발주에 맞춰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각종 자동차 부품을 우리나라에 판매할 수 있도록 안전품질표시, 부품 자기인증 등의 업무도 수행하는데요. 따라서 우리 센터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메르세데스-벤츠의 사후 서비스와 유지 보수, 차량 정비 등에 큰 차질이 빚어집니다. 이곳에서 일하는 삼구가족들은 그 중심에서 원활한 부품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고급 외제차의 대명사’와도 같은 브랜드와 함께 협업하고 있는 만큼, 남다른 자부심과 끈끈한 동료애를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Q. 업무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업무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소통’을 꼽고 싶습니다. 현장은 제가 컴퓨터 앞에 앉아 머릿속으로 상상만 한다고 해서 바뀌지 않습니다. 직접 발로 뛰면서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비로소 업무 효율성 향상의 힌트를 발견할 수 있죠. 이를 위해 매일 오전 10시에 진행되는 아침 조회에 참여해 팀장님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물론, 하루 3~4번씩 현장을 돌며 업무상의 어려움과 개선해야 할 점이 없는지를 눈과 귀로 점검합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표준화’인데요. 적극적 소통을 토대로 최적의 업무 프로세스를 구상하고 이를 표준화하면 업무 형태가 정돈되고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며, 동시에 돌발행동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성도 줄어듭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7년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작년 10월 ‘무재해 2,000일 돌파’에도 힘을 보탤 수 있었죠.
Q. 업무에 효율성을 더하는 과장님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처음 하는 업무나 진행이 어려웠던 일은 그 과정을 캡처하고 주석을 달아서 저장해 놓습니다. 이러면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버벅거리지 않고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어떤 엑셀 수식을 처음 써 봤을 때 그 과정을 캡처하고 해당 수식의 이름을 파일명으로 저장하면, 다음번에 그 수식을 쓸 때 헤매지 않습니다.
Q. ‘일의 보람’을 크게 느낀 일화가 있다면요?
수많은 자동차 부품이 오가는 물류센터다 보니 전산상 재고와 실제 재고가 일치하는지 점검하는 재고 감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는데요. 입사 후 처음 맞이한 2019년 재고 감사에서 현장 구성원들이 일일이 수량을 세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목격한 뒤, 또다시 이런 고생을 하지 않도록 품목별로 팔레트(Pallet)당 수량을 정한 뒤 이에 맞춰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수량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각 팔레트에 재고 현황판도 부착했어요. 덕분에 이듬해 재고 감사는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었고, 현장 구성원들도 크게 만족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Q. 올해 과장님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작년 11월 SAP를 물류센터의 새로운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으로 도입했는데,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해 개발했음에도 실제 현장 적용과 최적화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올해에는 SAP를 최적화하는 것이 최대 목표인데요.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에 더욱더 힘써서 모두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MBK일죽PDC물류센터 맞춤형 SAP’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