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보다 일을
진심으로 즐기는

클리어존 장태성 소장

PROFILE

클리어존
장태성 소장

  • 입사 2022년
  • 신조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자!

사람이라면 늘 고민하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화두에 일은 빠질 수 없는 소재고, 이것은 이내 ‘어떻게 일할 것인가’로 이어진다. 누군가 장태성 소장에게 어떻게 일할 것인가를 묻는다면 그는 제일 먼저 즐거움이라는 단어를 꺼낼 것이다. “이왕 하는 일 즐겁게 해야죠”라고 말하는 그의 유쾌한 표정과 목소리가 인터뷰 내내 공간에 머물렀다.

클리닝 일을 하며 현장의 묵은 때,
더러운 것들을 닦아낸 뒤
깨끗해진 모습을 볼 때 그 성취감은
말로 못합니다. 개운함을 느낄 때마다
‘이 일이 내 천직이구나’라고 생각합니다.

Q.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와 소감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현재 클리어존 본사 운영팀에서 1년 5개월째 근무 중인 장태성 소장입니다. 맡은 일을 열심히 했을 뿐인데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에 그저 놀랄 뿐입니다. 무슨 일이든 직접 경험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가르쳐주고 있는데, 그 모습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Q. 현재 맡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 기간에 방역업체로 더욱 성장한 클리어존은 현재 공조기 필터 사업과 클리닝 사업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기 특허 필터를 통해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해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공조기 필터 교체 현장, 클리닝 사업 현장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시너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 거래처를 확보하는 영업에 있어 기술적인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다양한 일을 하고 계시기에 보람된 순간도 많을 것 같습니다.
클리닝 일을 하며 현장의 묵은 때, 더러운 것들을 닦아낸 뒤 깨끗해진 모습을 볼 때 그 성취감은 말로 못합니다. 개운함을 느낄 때마다 ‘이 일이 내 천직이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노브랜드 햄버거 직영점 열 곳의 바닥을 청소했는데 반응이 정말 좋았습니다. 바닥의 때를 다 벗겨내고 왁스 작업으로 추후 관리까지 수월하게 진행하니 신세계 측에서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냐며 만족하셨습니다. 고객의 만족이 곧 제 보람입니다.
Q. 업무 시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 혹은 원칙이 있으시다면요?
일할 때는 보통 저 다음에 일할 사람의 업무까지 고려합니다. 그다음에 일할 사람의 일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제가 배려한 만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업무 능률도 높아지고, 그렇게 비축한 에너지는 다른 일에 쓸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이왕 하는 일 즐겁게 해야 한다는 생각에 현장 분위기를 좋게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종종 “소장님이랑 일하면 힘들어도 재미있어요”라는 말을 들을 때 ‘잘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Q. 소장님만의 업무 노하우를 소개해 주세요.
관리자로서 일의 준비 단계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예를 들면 클리닝 작업에 앞서 필요한 물품을 챙기고, 일의 순서, 동선까지 미리 계획한 뒤 구성원들에게 공유합니다. 작업 과정의 큰 그림을 공유한 후에 업무를 수행하니 일의 속도도 빠르고, 계획대로 착착 진행되어 그 과정 또한 수월하게 느껴집니다. 관리자로서 실무자들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저만의 노하우입니다.
Q. 업무를 하시면서 ‘이것만은 꼭 갖춰야 한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흔한 이야기지만 성실과 정직입니다. 성실히 임무를 수행하다 실수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정직한 마음으로 실수를 인정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그 과정은 성장이 됩니다. 이 정직한 태도가 삼구아이앤씨의 사명 중 하나인 신뢰와 결이 같다고 생각합니다.
Q. 올해의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현재 클리어존은 공조기 필터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SK에도 꾸준히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한 번 계약하면 10년간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약속드릴 수 있는 만큼, 꼭 SK와 계약이 체결될 수 있게 저 또한 힘을 쏟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