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적 활동으로
업무 완성도를 극대화하다

신세계푸드 음성식품가공센터 김정자 소장

PROFILE

신세계푸드
음성식품가공센터
김정자 소장

  • 입사 2015년
  • 신조 영리하게, 빠르게, 지혜롭게

과일 등의 생물은 환경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유통·가공 과정에서 꼼꼼하고 치밀한 관리가 필요하다. 신세계푸드 음성식품가공센터는 과일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분주히 돌아가고 있다. 이 중심에는 사업부 첫 여성 소장인 김정자 소장이 자리한다. ‘실수 없는 완벽함’을 위해 전방위적 활동을 펼치는 그녀를 만났다.

Q. 우수사원으로 선정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신세계푸드 음성식품가공센터 김정자 소장입니다. 2015년 입사한 후 현장 및 인력 관리를 도맡고 있습니다. 제가 일을 뒤늦게 시작한 터라 다른 구성원들보다 연령이 높은데요. 회사의 제안을 통해 사업부 첫 여성 소장으로 활동 중입니다. 이번 우수사원 선정 소식을 듣고 다시 한번 삼구는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열심히 일하는 구성원을 인정해 주는 회사란 걸 확고히 알게 됐죠.
Q. 신세계푸드 음성식품가공센터에서는 어떤 작업이 이뤄지나요?
해외나 농가로부터 수급된 원물의 입출고부터 가공, 출하 작업을 진행합니다. 현장에서는 오렌지, 바나나, 키위 등을 소분해서 포장하는 작업이 주로 이뤄지는데요. 포장을 완료한 제품은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매장 그리고 온라인 마켓 배송 상품으로 납품됩니다. 원물을 후숙하는 작업도 진행합니다. 원물 보관 창고를 관리하거나 환경 미화를 담당하기도 하죠. 여느 식품 가공 현장과 다르게 쾌적한 것이 장점이며, 7~10년 동안 일하는 장기 근로자가 많습니다.
Q. 현장을 총괄하는 소장님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구성원의 출퇴근과 급여 처리 등의 업무를 관리합니다. 출근 후 현장을 둘러본 다음 작업량과 인원수를 고려해 효율적인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자리를 배치합니다. 보관 창고를 둘러보며 원물 상태도 체크하고요.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현장 업무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제가 현장을 모르면 구성원들에게 설명하거나 설득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Q. 더 좋은 현장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시는지 궁금합니다.
식품을 다루는 현장이기에 위생과 미화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미화는 안전과도 직결되는데요. 곳곳에 파렛트가 쌓여 있고, 지게차가 수시로 드나들기 때문에 주변을 정리하고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게 중요하지요. 이러한 노력 덕분일까요? 사건이나 사고 없는 안전한 현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마켓 납품 작업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온오프라인
납품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Q. 평소 중요하게 여기는 업무 철칙은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정리하면 ‘실수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납기일, 품질 부문에서 신뢰가 무너지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과일은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상태로 출고를 해야 하는데요. 과일마다 후숙 기간과 온도가 다르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생물을 취급하다 보니 실적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지만, 지난해 목표 매출을 초과 달성하는 데 힘을 보탤 수 있었습니다.
Q. ‘삼구(三具)’를 의미하는 ‘사람, 신용, 신뢰’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덕목을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신뢰입니다. 고객사, 구성원들과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휴대폰에 우리의 2024년 경영지침인 ‘교토삼굴(狡兎三窟)’을 저장해놓았는데요. 영리하고 빠르고 지혜롭게 현장을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되새기곤 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었다면요.
구성원이 큰 일을 겪었을 때 조명근 대표님이 직접 오셔서 진심으로 위로해 주셨어요. 현장에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이고 힘든 점에 공감해 주신 점이 인상 깊게 남아 있습니다.
Q. 삼구인에게 공유하고 싶은 소장님만의 업무 노하우를 소개해 주세요.
소장은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구성원들과 어우러지면서 좋은 관계를 맺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구성원을 존중하고 그들의 이야기에 기꺼이 귀 기울이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와 꿈을 말씀해 주세요.
최근 온라인 마켓 납품 작업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온오프라인 납품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삼구는 저를 인정해 준 고마운 존재입니다. 먼 훗날, 제가 떠나도 ‘김정자 소장이 열심히 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