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향상의
컨트롤타워

대덕HTS 석계사업장
송희정 소장

구성원 한 사람의 노력으로 생산성 향상을 실현할 수 없다. 열린 소통, 안전한 업무 환경 등이 두루 조화를 이뤄야 생산성 향상에 지속성을 더할 수 있는 것. 송희정 소장은 구성원들과 함께 지난 2년여의 발자취를 통해 이를 여실히 증명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문장을 실천한다면,
어느새 성공과 가까워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Thumb 1
Thumb 2
Slide 1
Slide 2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덕HTS 석계사업장 총괄 관리를 맡고 있는 송희정 소장입니다. 2022년 11월부터 생산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우수사원 선정 소감 한 말씀 부탁드려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어느 곳에서든 칭찬과 격려를 받기가 쉽지 않은데, 회사에서 우수사원 선정으로 그간의 노력을 칭찬해 주신 것 같아 무척 기쁩니다. 이 순간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우리 현장에서 돋보이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구성원들에게 ‘우리 모두가 이달의 우수사원’이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곳 현장과 소장님의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대덕HTS 석계사업장은 자동차 엔진·미션 오일쿨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현장으로, 저희는 생산 공정에 함께하고 있는데요. 저는 매일 아침 배포되는 생산계획표를 바탕으로 공정별 인원 배치, 생산량 관리, 품질·클레임 대응 등을 맡고 있습니다. 고객사와의 회의를 통한 현장 운용 및 지원도 저의 중요한 일과입니다.

업무 시 도움이 되는 소장님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현장 구성원들과의 소통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곳의 소장으로 부임하기 전 제철소 및 원자력 업계에서 18년간 생산관리 업무를 했는데요. 현장의 문제는 그곳에서 일하는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때 가장 신속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곳에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경청의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 현장에서 꼭 갖췄으면 하는 덕목은 무엇인가요?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키는 대로 일하는 것과 주인의식을 갖고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주인의식 고양을 위해 우리 현장은 언제나 사무실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들어와서 현장 개선사항, 업무 건의사항 등을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 건데요. 이처럼 작지만 큰 변화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담당 업무에 애정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의 업무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신제품 양산 안정화를 위해 지난 3월부터 지금까지 ‘200% 검사’를 진행 중입니다. 2차례 전수 검사를 수행함으로써 불량률을 꾸준히 줄여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신제품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추진해서 고객사와 주변 기업에 삼구의 저력을 유감없이 선보이려 합니다.

업무 중 보람 있었던 일을 소개해 주신다면요.

삼구가 이곳 현장을 처음 맡았던 2022년 11월 당시보다 생산량이 50% 이상 향상됐습니다.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 끝에 거둔 값진 성과인데요. 나아가 올해부터는 우리 현장 자체적으로 월별 생산성 평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팀별로 선의의 경쟁을 벌임으로써 현장 전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제도인데, 구성원들의 호응도가 높아 생산성 그래프가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는 중입니다. 안전한 일터 조성에 각별히 신경 씀으로써 최초 위탁 운영 시점부터 지금까지 안전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도 소장으로서 매우 뿌듯한 성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