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F&B 전문기업에서
원스톱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다

㈜에스에스클럽 조철현 대표이사, 이민석 대표이사

HOT ISSUE

골프장 산업은 스포츠, 여가, 문화가 결합한 종합서비스업이다. 에스에스클럽 이민석, 조철현 대표이사는 이 중 한 축을 담당하는 F&B 부문에서 전문성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고, 골프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구의 가족사로 함께하며 더 높이 비상하고 있는 에스에스클럽 이민석, 조철현 대표이사의 원동력을 들어봤다.

골프장 F&B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첫 번째 이유는
골프장 산업에 대한 이해가
깊기 때문이다.

현장과 구성원을 먼저 생각하는 곳

에스에스클럽은 골프장 클럽하우스 대식당과 스타트하우스의 F&B 서비스를 위탁 운영하는 전문기업이다. 2013년 5월 설립 당시 4개 골프장으로 시작했으나, 꾸준히 확장하며 동종업계 3위 자리를 굳혔다.
골프장 F&B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첫 번째 이유는 골프장 산업에 대한 이해가 깊기 때문이다. 골프장은 외곽 지역에 자리하고, 새벽부터 밤까지 연중 운영하는 특성상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어렵다. 이에 에스에스클럽은 업계 최초 근무자 전원을 직접 고용해 인력을 안정화했다. 골프장에 단순 서비스가 아닌 시스템을 공급하는 것이다. 이민석, 조철현 대표이사가 삼구 가족사로서 시너지를 내리라 가장 자신하는 부분도 ‘인력 관리’다.
“에스에스클럽의 축적된 노하우에 삼구의 인력 및 안전 관리 프로세스, 구성원 교육 시스템 등이 결합한다면, 고객에게는 질 좋은 서비스를, 구성원들에게는 더 나은 근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실제로 올해 삼구에서 전문가를 파견해 교육해 준 덕분에 서비스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습니다.”
에스에스클럽의 두 번째 경쟁력으로 이민석 대표이사는 ‘유연성’을 꼽았다. 올해 에스에스클럽은 본부장 체제에서 지역팀장 체제로 시스템을 전환했다. 전국에 퍼져 있는 고객사를 보다 원활하고 세심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다. 또 지역 사업장별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옥도 새로 마련했다. 본사는 일명 ‘대한민국 골프 8학군’으로 불리는 경기 남부에 자리하며, 지역운영팀이 경기·충청·영남·호남 등 전국 사업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영업개발팀은 사업장 발굴 및 개척에 직접 나서고, 운영지원팀은 고객사에 파견된 구성원의 서비스 교육과 메뉴 개발, 마케팅 등을 담당한다. 이처럼 에스에스클럽은 유연성과 조직력을 갖춘 덕분에 매년 변화하는 골프장 업계의 환경 속에서도 계속 성장할 수 있었다.

신선한 지역 농산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맛과 건강, 상생의 의미까지
챙기는 것 또한 에스에스클럽만의
차별점이다.

골퍼의 입맛과 골프장의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다

영업, 안전 부문을 담당하는 이민석 대표이사와 골프장 F&B 운영·관리를 맡은 조철현 대표이사는 국내 명문 골프장 및 호텔&리조트에서 입사 전부터 실무 경험을 쌓으며 임직원과 골퍼들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들어왔다.
“골퍼는 골프장 음식 퀄리티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골프장은 메뉴 차별화에 대한 요구가 있고, 트렌드에도 민감하고요. 에스에스클럽은 골퍼와 골프장의 요구를 고루 수용해 시즌별, 골프장별로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메뉴는 고객사 임직원과 캐디를 대상으로 품평회를 거쳐 완성도를 높이고요. 확정된 메뉴는 숙련된 조리장의 손을 거쳐 고객 앞에 선보입니다. 덕분에 지난 5월, 여주에 위치한 고객사 현장에서 열린 대회에서도 ‘역대 치른 대회 중 가장 좋은 음식과 서비스를 받았다’라고 호평받은 바 있습니다.”
에스에스클럽은 골프장의 ESG 경영도 돕는다. 친환경 이슈에 민감한 골프장을 위해 전국 사업장에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를 도입했으며, 중대재해, 위생 문제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엄격히 차단한다. 신선한 지역 농산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맛과 건강, 상생의 의미까지 챙기는 것 또한 에스에스클럽만의 차별점이다.
“에스에스클럽은 지역 사업장별로 특산물, 제철 재료 등을 현지에서 구입해 사용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골프장 직원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창출함으로써 사내 응집력을 키우는 역할도 하고요. 이러한 활동은 골프장 이미지 향상 및 매출 증진, 그리고 사회적 기여까지 연결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one-stop Service

F&B 부문에 국한하지 않고 골프장 전체 프로세스를 아우르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골프장과 구성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돕는 파트너

F&B의 핵심은 맛과 서비스이며, 이를 제공하는 주체는 구성원과 시스템이다. 에스에스클럽은 특히 구성원을 위한 투자가 장수 기업을 만든다고 생각해 장기근속자 포상, 우수사원 연수, 구성원 골프대회 개최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며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덕분에 장기근속자가 많고, 사내 소통이 활발해 각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공유, 해결하는 시스템도 원활히 작동한다. 구성원의 성장이 고객 성장,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셈이다.
현장 중심 노하우와 유연한 사내 문화를 기반으로 업무 시스템을 구축한 에스에스클럽은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의 성장을 꾀하고 있다. 장기적인 목표로 독자적인 배송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전국 어디든 안정적으로 식자재를 공급하고, 이를 통해 골프장 식문화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이 선결 과제다.
“에스에스클럽의 전성기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이제 시작이죠. 올해부터는 ‘삼구의 가족사’라는 무기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매출 200억 원에서 올해 300억 원, 내년에는 400억 원 이상으로 성장하리라 기대합니다. 더불어 F&B 부문에 국한하지 않고 골프장 전체 프로세스를 아우르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꾸준한 내실 강화와 사업 확장을 통해 삼구의 새 비전 ‘New Step for Tomorrow’ 달성에 앞장서는 가족사가 되겠습니다. 분명 해낼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에스에스클럽

  • 대표이사

    이민석, 조철현

  • 설립연도

    2013년 5월

  • 사업분야

    골프장 F&B

  • 주소

    경기도 화성시 동탄영천로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