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위대한 가치
최상의 안전을 위한
한 수!

LG디스플레이 파주물류센터
정경철 부소장

각종 위험요소가 도사리는 현장에서는 안전에 관한 ‘수읽기’가 필요하다. 정경철 부소장은 정교하고 섬세한 수를 두며, 몇 수 앞을 내다 보고 철저한 점검과 예방에 앞장선다. 그래서일까. LG디스플레이 파주물류센터 모듈물류2팀은 ‘무재해 3,000일’이라는 눈부신 목표를 달성했다.

안전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삼각 구도의 설계가 중요합니다. 관리자의 솔선수범, 실무자의 기본 원칙 준수, 서로 믿을 수 있는 관계 구축. 이 세 요소의 균형을 지켜갑니다.

자기소개와 함께 우수사원으로 선정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LG디스플레이 파주물류센터에서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수사원 선정 소식을 듣고 처음에는 놀랐지만, 구성원들을 대신해 수상한다는 생각으로 업무와 역할에 더욱 충실히 매진하겠습니다.

부소장님의 담당 업무와 역할도 소개해 주세요.

현장 관리 및 안전보건 업무 지원 등을 담당합니다.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기획·운영하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매일 반복하는 업무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위험요소 및 점검 리스트를 꼼꼼히 살피며 근무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하는 환경을 만들고 있어요.

업무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취급하는 물건 대부분이 중량물입니다. 크기가 88인치에 달하는 디스플레이를 다룰 때도 있죠. 안전보호구 필수 착용은 기본, 2인 1조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또 매일 아침 우리 사업장의 안전 활동인 ‘마이 세이프티(My Safety)’를 통해 업무 내용을 공유하며 그날그날의 위험요소를 체크합니다. 당일 오후에 한 번 더 모여서 잘한 점은 칭찬하고 미흡한 점에 대한 개선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죠. 업무 과정에서도 예방을 위한 점검을 이어갑니다. ‘지게차 일일 점검 시트’의 접지선 훼손 여부, 라이트 및 후진 음성 작동 상태 등 정교하고 섬세한 항목들을 체크하며 아주 사소한 결점까지 예방합니다.

가장 뜻깊고 보람된 성과를 손꼽아주신다면요.

지금까지 철저한 안전보건 체계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 9월 ‘무재해 3,000일’을 달성했습니다. 삼구가 협력사로 함께한 이후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는데요. 한 명 한 명의 노력, 하루하루의 시간이 모인 만큼 더없이 보람차고 의미 깊은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수행에 있어 나만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구성원의 목소리를 ‘잘 듣는’ 관리자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업무 중간 휴식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작업 시작 전 개별 건강 상태를 꼼꼼히 점검합니다. 분기별로 간담회를 진행하며 애로사항이나 고충을 경청한 뒤 개선하고 있습니다.

함께 일하는 삼구 구성원들을 자랑해 주세요.

‘스스로 안전을 지키는’ 구성원들이랄까요. 도구를 사용할 때나 지게차를 운전할 때마다 다치지 않고 사고를 예방하는 업무 스킬을 갖추고 있죠. 한 해 두 해 거듭할수록 철저하게 안전 수칙을 지키는 모습을 보면 참 자랑스럽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삼구’는 ‘사람, 신용, 신뢰’를 갖추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부소장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념은 무엇인가요?

신뢰입니다.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합니다. 구성원들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며 소통하는데요. 어려운 부분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뢰가 쌓이는 것 같습니다.

삼구인으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와 각오를 말씀해 주세요.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남은 2025년에는 아쉬운 점을 보완하고, 제 역량을 한껏 쏟아붓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무재해 3,000일을 넘어 4,000일, 4,500일을 향해 달려가고 싶어요! 우리 현장 하루의 시작과 끝에는 늘 안전이 자리합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삼구, 건강한 삼구를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