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눈으로
밤을 지새우고 있다면?
불면증

심리 테라피

밤에 푹 자고 새롭게 하루를 맞이하는 일, 어쩌면 아주 평범한 이 일과가 누군가에게는 소원일 수도 있다. 쉽게 잠들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불면증 극복을 위한 팁을 소개한다.

규칙적인 생활로 불면증 극복!

불면증은 말 그대로 잠을 자기 어렵거나 자주 잠에서 깨는 것, 충분히 자지 못하고 너무 일찍 깨는 것까지 포함된다.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이 30분 이상이고, 스스로 만족할 정도로 잠을 자지 못하고 있다면 불면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불면증의 원인은 어느 하나로 특정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스트레스, 수면주기의 변화, 환경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단기적인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고, 두통이나 관절염 등 만성적인 신체질환과 함께 불면증을 겪을 수 있다. 우울, 불안 등 심리적인 문제나 음주 및 흡연, 카페인 섭취 등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제대로 해소하지 않으면 장기적인 불면증의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단기적인 불면증이라면 주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아질 수 있지만, 만성 불면증에 이르렀다면 의사에게 처방을 받아 수면제나 수면유도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다. 불면증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기억력이나 집중력 저하, 심하면 치매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건 숙면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잘 자고 싶다면 수면 시간을 꼭 지키자.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난다면 생체리듬도 자연스럽게 변화한다. 특히 잠자기 직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할 것. 전자기기 화면에서 나오는 가시광선인 블루라이트는 숙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의 생성과 분비를 감소시켜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밤에도 25℃ 이상의 기온이 유지되는 열대야가 발생하고 있다. 열대야 역시 불면증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뜨거운 여름밤, 숙면을 위해서는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로 샤워해 몸에 긴장을 풀어주고, 침실 온도는 약 25℃, 습도는 50%로 맞추길 권한다.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화면을 왼쪽으로 밀어서 확인해 주세요.

1. 현재(최근 2주간) 당신의 불면증에 관련된 문제의 심한 정도를 표시해 주세요.

없음 약간 중간 심함 매우 심함
a. 잠들기 어렵다
b. 잠을 유지하기 어렵다.
c. 쉽게 깬다.

2. 현재 수면 양상에 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습니까?

3. 당신은 현재 불면증에 관해 얼마나 걱정하고 있습니까?

4. 불면증으로 인한 장애가 당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삶의 질 손상 정도)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인다고 생각합니까?

5. 당신의 수면 장애가 어느 정도로 당신의 낮 활동을 방해한다고 생각합니까?
(ex. 낮에 느끼는 피곤함, 직장생활이나 가사 활동 시 일하는 능력, 집중력, 기억력, 기분 등)

출처. 대한수면연구학회

최종점수 : 점 입니다.